모바일모드 | 로그인 | 회원가입
05월20일mon
 
최신뉴스
지역 경제 사회/문화/생활 사설 판례 고사성어와 시론 건강 대학 특집
뉴스홈 > 사회/문화/생활
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
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
2023년 달라지는 제도 소개
▸ 시민들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‘2023년 새해부터 새로 시행되거나 달라지는 제도’ 안내
등록날짜 [ 2022년12월28일 17시36분 ]
 
대구시는 ‘2023년에 새롭게 시행되거나 달라지는 제도’를 시민들이 쉽게 알고 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, ‘2023년 달라지는 제도’를 시 누리집(www.daegu.go.kr)에 게시한다.
 
‘2023년 달라지는 제도’에서는 시민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34개 제도를 5개 분야*로 나누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. 대표적으로 달라지는 제도는 다음과 같다. 
  * 경제‧생활, 보건․복지, 출산‧보육, 소방‧안전, 환경‧위생
 
 ○ 먼저, 경제‧생활 분야에서는
    상수도 사용료를 현실화해 재정건전성 확보에 따른 시민 물 복지 향상을 기대하고,
    의무매입채권 매입 면제 범위를 확대해 소액계약자 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,
    내년 6월부터 만 70세 이상 어르신들이 시내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돕는다. 
 
 ○ 보건·복지 분야에서는 
    아동급식비를 기존 1식 7,000원에서 8,000원으로 올려 지원해 결식 우려가 있는 아동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,
    서민 자녀에게 1인당 연간 20만원 교육바우처 카드를 지급해 자녀들의 학력 향상을 지원하고,
    청년에게 전월세 보증금 이자를 전국 최대인 연5%까지 지원하고, 전국 최초로 전세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해 청년층의 주거 부담을 덜어주고 대구시 정착을 돕는다.
    또한 기초생활보장 행복급여액을 1인가구 기존 월 145,000원에서 월 155,000원으로 올려 지원해 취약계층의 기본생활 보장을 강화하고,
    무연고 사망자 및 저소득층 연고자에게 1인당 80만원까지 장례서비스를 제공해 고인의 존엄성을 유지하도록 돕는다.
 
 ○ 출산‧보육 분야에서는
   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대상이 기존에는 기준중위소득 180% 이하였지만 새해에는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난임부부에게 시술비를 지원하고,
    산모·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대상도 기존에는 기준중위소득 150% 이하였지만 2023년부터 출산하는 산모는 소득에 관계없이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.
    그리고 어린이집 조리원 부재 시 대체 조리원을 파견하여 조리원 공백에 따른 부실 급식을 방지한다.
 
 ○ 소방․안전 분야에서는 
   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의무화에 따라 건설현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
    화재예방법 제정 및 소방시설법 전부개정으로 화재예방을 위해 지켜야 할 규정을 쉽게 알리고,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화재예방정책을 기대한다.
 
 ○ 환경․위생 분야에서는 
    신천 도심구간 관리권한을 기존 6개 구·군에서 대구시로 일원화해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해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,
    엄격한 수질 관리를 위해 수돗물 수질검사 항목을 확대해 시민들이 믿고 마실 수 있는 고품질의 수돗물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.
    
 ○ 그리고‘2023년에 착수하는 사업과 완료되는 사업’, ‘2023년 주요행사’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담아, 시민들이 필요한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.
 
김정기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“새해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대구시 누리집에 게시하고 있으니, 시민들이 유익한 정보를 확인하고 생활에 많은 도움을 받으시길 바란다”고 말했다.
 
 
올려 0 내려 0
대한시사저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
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
입금할 금액은 입니다. (입금하실 입금자명 +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)
[관련뉴스]
- 관련뉴스가 없습니다.
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
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
짧아서 아쉬운 설 명절, 토끼자 대구로! (2023-01-18 20:12:22)
대구시 2023년 난임·산후조리 지원 소득기준 전격 폐지! (2022-12-27 23:17:41)
‘내 차에는 위반 사항이 없는지...
찾아가는 여성일자리‘굿잡(Good...
대구광역시, 폭염대비‘온열질환...
전파시험 공간 지역거점‘전파플...
서울 국제푸드그랑프리에서 대상...
DGB대구은행, 시중은행 전환 인...
호산대,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...
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
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
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